
자주 묻는 질문
칵테일 클라우드는 (1) 웹 UI 중심으로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2)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상의 멀티 클러스터를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라는 개념을 별도로 제공하여 프로젝트별, 조직별, 스테이징 별 원하시는 용도대로 멀티 클러스터 인프라를 공유하면서도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3)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자동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프러비저닝과 클러스터 오토 스케일링을 지원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도 컨테이너 간의 NVIDA GPU 공유 환경을 제공하거나 웹 UI 상에서 클러스터 및 영구 볼륨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등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사용자 권한 관리 : 클러스터(쿠버네티스) 접속 인증과 권한(인가)은, 허가된 사용자가 클러스터에 접속하여, 필요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합니다. 접속 사용자는 ‘사용자 계정’을 가집니다. 리소스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입니다.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접속을 허가하고, 리소스에 대한 적절한 권한을 부여하여 클러스터 보안을 관리합니다. 칵테일 클라우드 사용자는 워크스페이스에서 할당받은 클러스터를 GUI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스터에 직접 접속하여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명령행 도구나 외부 CI/CD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는 클러스터 사용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클러스터 계정을 발급합니다. 칵테일 클라우드는 하나의 사용자 계정으로 여러 클러스터에 접속하여, 권한에 따라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클러스터 계정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칵테일 사용자는 관리자에게 클러스터 계정을 발급 받고, 유효 기간 안에 클러스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그 추적 : 칵테일 클라우드는 플랫폼(칵테일 클라우드 기능)과 클러스터(쿠버네티스) 감사 로그를 모두 수집하여 장애와 보안 이슈가 발생할 경우, 감사 로그를 추적하여 원인을 분석, 대응할 수 있습니다.
보안 정책 설정 : 파드 보안 정책을 설정하여, 컨테이너 실행 시 권한, 노드의 접근 권한, OS 보안 설정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의 첫 단계는 기존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어떤 워크로드가 클라우드로 이전될 수 있는지, 어떤 워크로드가 온프레미스에 남아야 하는지 결정해야하는 것이죠. 이 후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쳐 설계를 진행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칵테일아이오의 칵테일 클라우드는 MSA(MicroService Architecture)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어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독립적으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쿠버네티스를 이용해 멀티 클러스터 환경을 지원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제공자와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써 적합하다고 소개드리고 있는 것이죠. 기본적인 전환 방법은 위와 같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있어서 기존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설계과 우선시 되어야하기 때문에, 칵테일아이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요구에 맞춰 최적의 클라우드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정보가 없으신가요?
칵테일아이오는 각 분야별 Specialist가 존재합니다.
원하시는 내용에 맞게 각 Specialist에게 물어보세요!



